[weekend] ‘비트코인 거물’ 윙클보스 형제의 요즘 행보는?

▲ 왼쪽부터 타일러·카메론 윙클보스 형제, 나발 라비칸트 엔젤리스트 창업자 , 존 남 스트롱벤처스 대표

▲ 왼쪽부터 타일러·카메론 윙클보스 형제, 나발 라비칸트 엔젤리스트 창업자 , 존 남 스트롱벤처스 대표

영화 ‘소셜네트워크’를 본 사람은 거구의 쌍둥이 ‘윙클보스 형제 ’ 를 기억할 것이다.

캐머런, 타일러 윙클보스 형제는 하버드대 동창인 마크 주커버그 페이스북 창업자와의 법적 공방으로 유명세를 탔다. 형제는 페이스북이 자신들이 고안한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커넥트유’의 아이디어를 도용했다며 2004년 소송을 제기했고 합의금과 페이스북 지분을 일부 인도받았다.

이후 윙클보스 형제들은 벤처투자자로 변신했다. 소송에서 챙긴 2000만달러를 종잣돈 삼아 윙클보스캐피탈을 설립했다. 최근에는 비트코인 거물을 자칭하고 나섰다. 뉴욕타임즈(NYT)에 따르면 이들은 전 세계 비트코인의 1% 정도(약124억원)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트코인은 2009년 나가토모 사토시로 알려진 정체불명의 프로그래머가 만든 가상 화폐다. 공개 키 암호화 방식으로 거래되며 중앙 관리자가 없다. 수수료 없는 P2P거래로 높은 익명성이 보장되는 것이 특징이다. 작년에는 거래 가격이 1비트코인당 1200달러(약130만원)까지 오르는 등 엄청난 인기를 끌기도 했다. 윙클보스 형제는 지난 2012년 비트코인 가치가 한 자리수에 머물 때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윙클보스 형제가 출시한 윙크덱스(Winkdex) / 사진 = 코인데스크

최근 두 사람은 ‘윙크덱스(Wikdex)’라는 비트코인 가격 지수를 만들고 비트코인으로 버진갤러틱의 우주여행 티켓을 사기도 했다. 윙크덱스는 6개 비트코인 거래소의 실시간 가격을 보여준다. 2시간 동안 발생한 비트코인 거래를 바탕으로 미국 달러와 비트코인 거래 가격을 표시한다. 윙크덱스의 가격정보는 이들이 준비 중인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의 기준 가격으로 사용될 예정으로 알려졌다.

비트코인 ETF는 양이 한정돼 거래가 어려운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하는 대신 연동시킨 펀드에 투자하는 간접투자상품이다. 5주당 비트코인 1개를 매입하는 형태로 투자자는 실물 비트코인이 아닌 ETF를 보유하게 된다. 윙클보스 형제는 “비트코인은 거래소마다 가격이 달라 가격 변동 위험성이 높다”며 “윙크덱스는 정확하게 비트코인 가치를 반영해 이를 해소할 것”이라고 출시 취지를 밝힌 바 있다.

뉴욕타임즈 인터뷰에서 캐머런 윙클보스는 “비트코인은 금처럼 보안, 저장 문제가 있다”며 “금 ETF와 같이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비트코인을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지난 14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스타트업 콘퍼런스 ‘비론치2014(beLAUNCH 2014)’ 참가차 한국을 찾은 윙클보스 형제는 “비트코인의 티핑 포인트는 아직 오지 않았지만, 한국은 비트코인이 활성화할 여러 가지 조건은 갖춘 나라”라고 내다봤다.

캐머런 윙클보스는 “한국은 싸이월드, 온라인 게임 등으로 풍부한 디지털 화폐 경험을 갖춰 비트코인이 성장할 요소를 갖추고 있다”면서 “소액결제 인프라가 탄탄한 점도 비트코인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타일러 윙클보스는 “한국의 비트코인 거래소인 ‘코빗(Kobit)’ 등이 성장하려면, 정부가 적극적으로 규제를 풀고 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윙클보스 형제들은 비트코인 투자자들에게 단기적 이익보다 장기적인 시각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카메론 윙클보스는 “비트코인의 티핑 포인트를 논하는 것은 시기 상조지만, 10-15년 뒤면 비트코인 성공사례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류현정 기자 dreamshot@chosunbiz.com
배효진 인턴 기자 tech@chosun.com

Powered by Tech Chosun

 

0 Comments

No comments!

There are no comments yet, but you can be first to comment this article.

Leave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